철학자 공자의 소개와 이론 가장 중요한 2가지 ‘인’, ‘예’
세계 역사 속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명으로 꼽히는 공자는 중국의 선인이자 철학자입니다. 그의 생애와 도덕적 가르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자 또는 공부자는 유교의 시조인 고대 중국 춘추시대의 정치가, 사상가, 교육자이고 노나라의 문신이자 작가이면서, 시인이기도 하였습니다. 흔히 유교의 시조로 알려져 있으나, 어떤 관점에서 보더라도 유가의 성격이나 철학이 일반적인 종교들과 유사히 취급될 수 없다는 점에서 20세기 중반 이후에는 이처럼 호칭하는 학자는 거의 없습니다. 유가 사상과 법가 사상의 공동 선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치적으로는 삼황오제의 이상적 정치와 조카를 왕으로서 성실하게 보필한 주공 단의 정치 철학을 지향했고, 뜻을 펴려고 전국을 주유하였으나, 그의 논설에 귀를 기울이는 왕이 없어 말년에 고향으로 돌아와 후학 양성에 전념하다 생을 마쳤습니다. 춘추시대에 서주의 제후국인 노나라의 무관인 숙량흘의 둘째 아들이자, 서자로 태어났습니다.
“공자”의 호칭에서 “자”는 성인을 부르는 존칭이며 그 뒤 여러 번 추증되어 대성지성문선왕(大成至聖文宣王)에 추봉되었습니다.
공자의 철학
공자의 군자 교육에서 중심이 되는 것은 ‘인’이었습니다. 공자 사상의 핵심인 ‘인’은 하나의 문장으로서 명백히 개념이 규정되지는 않았으나, 대체로 박애,도,덕,선 등의 뜻을 지니고 있는 심오한 휴머니즘으로서, 정치적으로는 이름을 바르게 하고, 이에 따라 임금은 임금답게, 신하는 신하답게 책임과 본분을 다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또 사회생활에 있어서는 자기의 도리를 다하고 남을 부축하며, 내가 싫은 것은 남에게 강요하지 않는다는 것을 비롯한 여러 가지 덕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인을 지향하고 예에 정진하는 사람이 군자요, 그렇지 못한 사람은 소인으로 규정했습니다. 군자가 덕을 생각할 때 소인은 이익만을 생각하며, 군자가 보편적임과 비교해 소인은 상대적이라고 역설, 인간을 인간적으로 구분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제자들에게 ‘인’을 터득하게 함으로써 학식과 함께 인격적인 ‘덕’을 겸비하는 군자가 되도록 하고, 그들을 장래 정치의 요직에 나아가게 함으로써 난세를 전쟁이 아니라 평화적 방법으로 평정하려 했던 것입니다. 사상이 현실적이고 상식적인 듯하면서도 매우 심오하며, 제자들을 교육하는 데도 개인의 능력과 이해도에 따라 적합한 방법으로 유도하여 성품을 개발시켰으며 그 자신은 예에 엄격하여 절도가 있었고, 엄숙, 온화, 원만한 성품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공자가 예에 대해서 말하기를 ‘사람이 어질지 못하면 예의가 무슨 소용이겠는가!’라 하였으며 또한 공자와 자하의 대화에서 채색은 흰 바탕이 있은 연후에야 가능하다는 비유를 들어 예의 근본에 대해 강조한 것에 따르면 공자의 ‘예’는 외면적 사회규범의 측면도 가지지만 그 바탕에 정직한 마음이 있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공자의 사상
공자의 중심 사상은 그가 제자들과 나눈 문답 형식의 언행 집인 《논어》에 들어 있습니다. 이를 요약하면 인간이 취하여야 할 모든 행동의 궁극적 지향점은 ‘인’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는 지덕, 지선의 뜻을 지니고 있는 인도주의로서, 정치적으로는 명분을 바르게 하고, 임금은 임금답게, 신하는 신하답게, 부모는 부모답게, 자식은 자식답게 각자가 본분을 지킴으로써 국가와 가정의 질서를 유지하며, 사회적으로는 자기의 도리를 다하고, 남을 부축하며, 자기가 싫은 것은 남에게 강악하지 않는 것을 비롯한 제덕으로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그는 자신이 하기 싫은 것, 자신이 할 수 없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는 것을 강악이라 하여 악으로 간주했습니다.
‘인’을 지향하고 ‘예’에 정진하고 실천하는 사람이 군자요, 그렇지 못한 사람이 소인이자 악인으로서 군자가 덕을 생각할 때 소인은 이익만을 생각하며, 악인은 타인에게 해를 끼쳐서라도 자신의 이익을 행합니다. 또한 그는 ‘군자는 두루두루 소통하되 끼리끼리하지 않고, 소인은 끼리끼리하되 두루두루 소통하지 않는다.’ 라 설파하였습니다.
공자의 철학이 현대사회에 끼친 영향
공자는 교육이 개인적 자기 개선과 사회 질서 유지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학문적 지식뿐만 아니라 인성, 도덕성, 예절 등도 함께 강조하여 전체적인 인격 발전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성찰력과 자기 극복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하여 자아를 완성해야만 진정한 리더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공자는 고대 중국의 선인이지만, 그의 가르침과 사상은 현대사회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음은 공자가 현대사회에 끼친 주요 영향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공자는 인간관계와 도덕적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그의 윤리 철학은 인간 간 상호존중, 예절, 도덕적 가치 등을 강조하여 현대사회에서도 교육 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많은 학교와 교육 기관에서는 공자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윤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고 있습니다.
공자는 지도자가 예절과 도덕적 가치를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개념은 현대 조직 문화와 리더십 개발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많은 기업과 조직에서는 공자의 사상을 참고하여 책임감, 상호존중, 원만한 인간관계 등이 반영된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지도력 있는 리더십 개발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화가 진행되면서 많은 사회가 자신들의 전통문화를 잃어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공자의 사상과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재조명이 일어나면서 중국 내외에서 그의 가르침과 업적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중국인들은 자신들의 정체성과 전통문화를 보다 확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